본문 바로가기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몇키로가 적당할까?

ko.konene 발행일 : 2023-01-20
반응형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몇키로가 적당할까?

 

스마트폰 등을 활용해서 교환했을 때 적산거리계의 킬로수를 적어두시고 7,000km마다 교체해주세요. 그렇다면 거짓말 안 보태고 100만km까지는 끄떡없이 데일리카로 운행이 가능할 겁니다.

브랜드마다 다르지만 1만, 1.5만, 2만km등등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1.5만km까지 교체를 해보니 오일의 점도가 다 빠져있더군요. 1만km까지 타보니 "이제 갈떄 되었네"라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7,000km에 교체를 해보니 "오일이 괜찮네"라고 하더라고요. 저는 3,000km에도 교체를 해보고 5,000km에도 교체를 해보았습니다. 그런데 한 18년을 교체하다 보니 저는 딱 좋은 시기가 7,000km라고 이때까지 교체한 교환주기를 보았을 때 적절하더라고요.

엔진오일 교환주기 및 가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엔진오일과 운행거리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운행거리가 길다는 것은 곧, 엔진의 운동이 많다는 것이다. 따라서, 일 평균 20km 이상 50km 내외의 주행을 한다면 운행거리를 체크해서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것이 좋다.어떤 사람은 1만 km를 타도 된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1년을 타도 된다고 한다. 이렇게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를 확인해보고 올바른 오일 교환주기를 확인하고자 한다.

Pixabay로부터 입수된 partzonemail님의 이미지 입니다.

 

보편적인 엔진오일교환주기는?

합성유는 1차 추출 후 정제 과정을 거친 오일입니다. 합성유는 광유에 비해 윤활성이 좋고, 불순물 함유량이 적어 높은 온도와 높은 압력에서 오래도록 점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연비효율이 좋아 고출력 엔진이나 수입차량에 많이 사용하는데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가장 보편적인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주행거리 8천 km, 주행거리가 길지 않을 시 1년에 한 번이라고 알아두시면 편하실 거예요.

주행을 자주 하지 않더라도 시동을 걸 때마다 오일을 사용하고 변성되기 때문에 1년이 지나면 교체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가솔린, 디젤 통틀어 엔진오일 교환 비용을 조금 줄이고 싶으면 1만km 주행하고 교환을 하고 자동차를 좀 더 좋은 상태로 오래 유지하고 싶으시면 8천 km 주행 후 교환하시는 게 좋답니다. 주행거리가 많지 않은 경우에도 1년에 한 번은 엔진오일을 교환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똑같이 200시간을 운행해도 엔진오일 소모가 덜한 고속도로 주행자가 시내 주행자에 비해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더 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굴삭기와 같은 건설 장비는 엔진 가동 시간을 기준으로 엔진오일을 교환하는데요.

즉, 주행거리보다 얼마나 엔진을 사용했는지를 더 중요하게 보는 것입니다.이처럼 승용차도 엔진을 200시간 동안 가동했을 때, 엔진오일을 교환해줘야 한다는 이론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엔진오일 소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주행거리보다 엔진 가동시간이 더 크다고 보는 것입니다.엔진오일의 점도가 살아있어야 엔진오일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엔진오일을 만졌을 때 끈적거리면 정상이고, 물처럼 점성이 없다면 교환해야 하는 시기라 보시면 됩니다.

Pixabay로부터 입수된 dearcompany님의 이미지 입니다.

엔진오일 게이지에 묻어 나온 엔진오일의 색깔이 갈색이면 정상이며, 검은색이거나 이물질이 있으면 교환 시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엔진오일 게이지를 뽑았을 때 엔진오일이 묻어있는 위치를 확인하여 엔진오일의 양이 적당한지 확인하는 것인데요. F와 L의 중간지점보다 위에 묻어있어야 엔진오일이 정상인 상태입니다. 만약 엔진오일이 묻어나는 위치가 L보다 아래에 있다면 엔진오일을 보충해야 하거나 교환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엔진오일의 교환 주기는 일반조건과 가혹 조건으로 구분하여 안내하고 있는데요. 일반조건은 엔진오일 소모가 일반적인 경우를 말하며, 가혹 조건은 교통체증이 심한 지역 주행, 잦은 급가감속, 험한 도로 주행 등 엔진오일 소모가 심한 조건을 말합니다.

반응형


차량 제조사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차종별 사용 매뉴얼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요. 매뉴얼 안에는 엔진오일 점검에 대한 사항이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으며, 제조사가 권장하는 엔진오일 교환주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엔진 오일은 엔진의 윤활, 냉각 및 각종 유압 부품을 작동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차량 소모품인데요. 차량을 운행하면 할수록 엔진 오일은 소모되며, 엔진오일의 윤활, 방청, 냉각, 세정 효과도 감소하게 되어 새 엔진오일로 교환을 해줘야 합니다.

오랫동안 이상 없이 차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시기에 엔진오일을 교환해줘야 하는데요. 최근에 나온 차량에는 엔진오일 교환 시기를 알려주는 기능이 있어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쉽게 알 수 있으나, 그러한 기능이 없는 경우에는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알기 어렵습니다.

엔진오일을 교환 안 하면 엔진에 문제가 생겨 큰돈을 지불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엔진오일 교환 비용을 생각하지 말고, 정기적으로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것이 돈을 아끼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다양하게 정리해 보았으니 차량관리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