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S II 사출기에 대하여 (1)
ACES II 사출기에 대하여 (1)
어드밴스드 사출기 advanced concept ejection seat 줄여서 ACES 라고 합니다.
0~600노트의 비행속도 그리고 5만피트에서 비행하는 항공기에서의 사출도 시트 각 부분의 장치들이 아래와 같은 세가지 모드에 따라 작동함으로써 조종사는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모드는 낮은 속도(250 노트 이하) 와 15000피트 이내일경우
두번째 모드는 중간정도의 속도(250-650노트 사이)에 15000피트 이내일경우
세번째 모드는 빠른 속도(250-650노트 사이)에 15000피트 이상일 경우
이 ACES II 시스템의 성능 향상으로 비행 범위 전체에 걸쳐 열악한 사출조건에서도 항공기에서 탈출하는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ACES II 시스템은 USAF의 물품 목록의 대부분의 최신 항공기에 사용되는 표준 좌석이 되었습니다.
어드밴스드 시트는
ACES II 사출기 시스템은 기존의 개발된 기술과 첨단 기술을 모두 합쳐진 집약체입니다. 이 시스템에서의 가장 중요한 것은 사출된 후 모든 상황들이 전자적으로 제어되는것입니다. ACES II 시스템에 대하여 더 이해하기 위해서 다음에 포스팅하겠습니다.
ACES II 시트
만약 어둡고 비오는 저녁에 500피트 상공에서 비행하고 있고 갑자기 비상상황이 발생하여 항공기에서 사출을 해야한다고 판단될때 조종사는 결국 생명을 이 사출시스템에 의존하게 됩니다.
사출의 성패는 조종사의 장치에대한 신뢰도 그리고 그동안 얼마나 정비가 잘되고 있었는지에 달려있습니다. 둘 중 하나라도 누락된다면 실패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Evironmental Sensor 까지만 포스팅 하겠습니다.
사출기 브리핑:
이 시트는 ACES II 사출 시스템을 가진 사출기이고 F-22, F-16, YF-22, B-1B, F-15, F-117, A-10 까지 다양한 기체에 적용되는 사출기입니다.
Figure 1: Environmental Sensor
자, Evironment Sensor의 목적은 시트의 속도와 고도를 감지하고 이 정보를 사출된 시트의 자세를 정자세로 복구시키기 위한 시퀀서에 전달됩니다. 시퀀서라는것은 피토트튜브를 통해 들어온 공기에서 속도와 고도를 측정하고 그 측정값으로 시트 각부위에 장착되어있는 폭약의 출력량을 조절하여 시트의 자세를 잡거나 시트의 속도 및 고도를 조절해주기 위한
것입니다.
그림에서와 같이 양쪽에 나와있는 호스는 피토트관으로 연결되어있고 피토트관으로 들어온 공기의 양은 Static Ports에 들어가 속도 및 고도를 측정합니다.
이 Recovery Sequencer에는 피토트관으로부터 들어온 공기의 양과 속도 압력 등을 측정하기위한 회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값을 통해 Secquencer는 시트의 자세를 복구시키기 위한 분사 모드를 선택하게 됩니다.
위에서 썼던대로 모드는 세가지로 나뉩니다.
첫번째 모드는 낮은 속도(250 노트 이하) 와 15000피트 이내일경우
두번째 모드는 중간정도의 속도(250-650노트 사이)에 15000피트 이내일경우
세번째 모드는 빠른 속도(250-650노트 사이)에 15000피트 이상일 경우
Figure 2: Initiation and Subsystems
Sequence Start Switch: 위에 INITIATION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Sequence Start Switch는 좌석의 우측 하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림을 잘 봐야 할것이 Subsystems는 좌측 Initiation부분이 우측입니다.
Sequence Start Switch의 목적 : 이 스위치의 목적은 타이밍 시퀀스를 작동시키기 위한것입니다. 따라서 이 스위치가 안전장치역할을 합니다. 사출기를 정비하기 위해서 좌석을 탈착했을때 스위치가 열려있기때문에 로켓 캐터펄트가 (Rocket Catapult) 작동되지 않습니다.
*Rocket Catapult란: 사출시트를 사출시키기 위한 로켓폭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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