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용의 시대 저물다. '국민 46% 자가용이 짐'이라 느껴
중산층이 자가용차를 타고 나오자 가는 곳마다 길이 막히기 시작했다. 엑셀, 프라이드, 르망, 스텔라, 쏘나타…. 서울에서 등록한 자동차는 30년 전에 처음 100만대를 넘었다. 1990년 1월 일이다. 교통방송(tbs)은 그해 첫 전파를 쏘았다. 이른바 '마이카(my car) 시대'가 열린 것이다. 차에 커버를 씌우며 애지중지했다.
30년이면 자동차를 두세 번은 바꿀 수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으로 등록 자동차는 전국 2344만여 대(수입차 9.7%). 4인 가구가 3~4대를 굴리기도 한다. 하지만 자동차 증가 속도는 무뎌졌다. 2015년(4.3%)에 최근 10년의 극점을 찍었고 2016년 3.9%, 2017년 3.3%, 2018년 3%, 올해(6월까지) 1%로 계속 떨어지고 있다. 서울에서 승용차 통행 속도는 지난해 평균 시속 23.9㎞로 2013년(26.4㎞)보다 내려갔다. 도심 구간에선 18.3㎞. '봉달이' 이봉주의 마라톤 기록(2시간 7분 20초, 시속 약 20㎞)보다 느리다.
'자가용 없이도 살 수 있다.'
'아무튼, 주말'이 SM C&C 플랫폼 '틸리언 프로(Tillion Pro)'에 의뢰한 설문조사에서 4044명 중 2309명(57%)이 이렇게 답했다. 응답자의 75%는 최근 한 달 사이 운전한 적이 있다고 했다. 인구 2.2명당 1대로 자동차가 많아졌지만 편리하지만은 않다는 뜻이다. 46%는 "자가용이 '짐'이라는 생각도 든다"고 했다. 마이카 시대의 종언(終焉)인가?
https://news.v.daum.net/v/20191207030229351
국민 46% "자가용이 짐".. 마이카 시대 저물어간다
중산층이 자가용차를 타고 나오자 가는 곳마다 길이 막히기 시작했다. 엑셀, 프라이드, 르망, 스텔라, 쏘나타…. 서울에서 등록한 자동차는 30년 전에 처음 100만대를 넘었다. 1990년 1월 일이다. 교통방송(tbs)은 그해 첫 전파를 쏘았다. 이른바 '마이카(my car) 시대'가 열린 것이다. 차에 커버를 씌우며 애지중지했다. 30년이면 자동차를 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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