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근교여행지추천 의외로 좋았던 덕수궁, 덕수궁야간투어도 있어요!

ko.konene 발행일 : 2023-01-02
반응형

서울근교여행지추천 의외로 좋았던 덕수궁, 덕수궁야간투어도 있어요!

 

덕수궁야간투어덕수궁야간투어
위메프 티켓

광고하는게 아니니까 

간단하게 덕수궁 야간투어 티켓이있다는것을 알려드려요!

 

예약하시고 덕수궁 개별매표 후 입장하여 정면안내표지판 앞에서 집결하면

체크하고 전문해설사와 함께 덕수궁을 다 돌아보게 되는데요!

서울근교여행지추천

저는 그냥 간거라 이용하진 않았지만 재밌을것같습니다.

스토리텔링과 함께 덕수궁에대한 이야기를 더 많이 들을 수 있으면 좋을것같아요!

 

덕수궁 야간투어
덕수궁 공식홈페이지

 

덕수궁 입구에 들어서면 보이는 광명문

명동가볼만한곳명동맛집추천

입장하고 제일 먼저 보이는 광명문

 

하례를 받거나 국가 행사를 거행하던 중화전

서울근교여행지추천서울근교가족여행
중화전

중화전은 덕수궁의 중심 건물로 임금님이 하례(賀禮)를 받거나 국가 행사를 거행하던 곳이고 중화문은 중화전의 정문이다. 광무 6년(1902)에 지었으나 1904년 불에 타 버려 지금 있는 건물은 1906년에 다시 지은 것들이다.

중화전의 규모는 앞면 5칸·옆면 4칸이며,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을 한 팔작지붕이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짜은 구조가 기둥 위와 기둥 사이에도 있는 다포 양식이다. 밖으로 뻗쳐 나온 공포 부재의 형태가 가늘고 약해 보이며 곡선이 큰데 이것은 조선 후기 수법의 특징을 보이는 것이다. 안쪽에는 임금님이 앉는 자리를 더욱 위엄있게 꾸미기 위해 화려한 닫집을 달아 놓았다.

중화문의 규모는 앞면 3칸·옆면 2칸이고 지붕은 팔작지붕이며 공포 양식은 중화전과 같이 조선 후기 수법을 가진 다포 양식을 따르고 있다. 원래 좌우로 복도건물(행각)이 있었으나 지금은 문 동쪽에 일부 흔적만 남아 있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궁궐 건축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문화재청 덕수궁 중화전 내용

함녕전에서 바라본 중화전 (우측에서 좌측으로 함녕전,덕홍전,중화전)

가장 좋았던 그림. 함녕전과 덕홍전과 중화전

그 시대사람들은 항상 바라보던 그림이었겠지 싶다.

덕홍전
덕수궁 중화전(中和殿) 우측(동쪽)에 위치하며 편전(便殿)으로 사용한 건물이다. 고종의 침전으로 사용된 함녕전과 나란히 남향으로 지어졌으며 정무를 맡아보던 곳이다. 1904년 덕수궁 화재로 소실되었다가 복원되었다. 정면 3칸 측면 4칸의 팔작지붕이며 경복궁과 창덕궁에 지어진 편전과는 다르게 거의 정방형을 갖추고 있는 독특한 모양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덕수궁 덕홍전 [Deoksugung Deokhongjeon, 德壽宮 德弘殿]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반응형

근대화건물 석조전

아이들과가볼만한곳아이들과가볼만한곳추천
석조전

 

대한제국 광무황제(고종, 1852~1919)의 숙소와 사무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1898년 영국인 건축가 하딩(J. R. Harding)에 의해 설계된 3층 구조의 석조건물이다.

서울특별시 중구 정동 덕수궁(사적 제124호) 내에 위치한 근대식 석조 건물이다. 황실의 처소 등으로 이용되다가 이후 여러 용도로 사용되면서 원형이 많이 훼손됐다. 이에 문화재청은 석조전의 원형 복원 공사를 2009년 10월부터 시작했으며, 2014년 10월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으로 개관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네이버지식백과

어쩌다보니 궁안에 들어오게된 민가 석어당

석어당

다른 건물과는 다른 모습의 석어당건물

2층의 특이한 건물이라 좀 더 둘러보게 된 건물

1904년(광무 8) 화재로 원래의 건물은 불타고, 현재의 건물은 그해에 다시 지은 것이다. 1층 정면 8칸, 측면 3칸, 2층 정면 6칸, 측면 1칸, 중층 팔작지붕익공(翼工)집이다. 정면에서 보면 8칸 중 가운데 있는 2칸은 툇마루를 깔고 뒷면 역시 쪽마루를 달아내었다. 기둥은 모두 각주(角柱)를 썼으며 두공(枓栱)은 간결한 익공이다. 상층은 퇴량(退樑)과대량(大樑) 위에 올려 세운 각주로 구성되고 우물마루를 깔았다. 처마는 상하층 모두 겹처마이고, 지붕에는 망와(望瓦) 외에는 아무 장식도 없다. 이 건물은 현존하는 유일한 중층건물이며, 궁전건축이지만 권위주의적인 형식을 벗어나 순수한 재래식 민간건물의 성격을 띠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덕수궁 석어당 [Deoksugung Seokeodang, 德壽宮昔御堂]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현재 중화전의 동쪽 뒤편에 있고 즉조당과는 축(軸)이 맞지 않은데 이것은 선조가 처음 파천(播遷)에서 환도(還都)하여 시어소(時御所)로 삼았을 때는 이 건물밖에 없었기 때문에 배치에 구애받지 않아서인 듯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석어당 [昔御堂] (문화원형백과 사진으로보는 한국전통건축, 2002.,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덕수궁 내 여러 건물들이 보이는 이유는 계획하에 설계된 궁이 아니라 

하다보니 그리된것

로마네스크?양식의 화려함이 엿보인 정관헌

서울근교당일치기여행
정관헌

1900년 대한제국 시절 고종이 다과를 들거나 외교사절단을 맞아 연회를 여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덕수궁 안에 지은 회랑 건축물이다. 궁 내의 근대 건축물 중 가장 오래되었다. 정면 7칸 측면 5칸의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지었으며, 정면과 좌·우측 발코니가 화려하게 꾸며져 있고, 회색과 붉은색 벽돌로 벽면이 다양하게 장식되어 있는 등 화려하고 이색적인 모습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덕수궁 정관헌 [Deoksugung Jeonggwanheon, 德壽宮靜觀軒]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화려한듯 화려하지않은 덕수궁

다양한 건물들이 있는것만봐도 근대화의 중심에 서있었던 덕수궁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중하나이고 간단하게 서울근교당일치기를 떠나도 좋을번한 곳 중 한곳이었습니다.

물론! 서울데이트코스로도 덕수궁내 한적하게 돌아보는것도 좋을것같아요!

 

덕수궁 야간투어도 진행한다고 하니 덕수궁에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으며 투어해보는것도 특별한 경험이될것같습니다.

 

그리고 덕수궁 야간개장으로 오후6시부터는 국립현대미술관 무료입장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 화요일-일요일 10:00-18:00 (월요일 서울 개관)
  • 서울·덕수궁:수요일, 토요일 야간개장 10:00-21:00
  • https://www.mmca.go.kr/main.do
 

국립현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관람 예약 바로가기 화요일-일요일 10:00-18:00 (월요일 서울 개관) 서울·덕수궁:수요일, 토요일 야간개장 10:00-21:00 전시 관람 예약하기 디지털 정보실 예약하기 --> 오늘 하루 보지

www.mmca.go.kr

서울 미술작품 전시를 찾고계신다면 덕수궁도 돌아보시고 덕수궁내 위치한 현대미술관들러서 

작품도 보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