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5 ACES II 사출시트와 ,F-16 ACES II 사출시트
목차
F-15 ACES II 사출시트와 ,F-16 ACES II 사출시트
오랜만의 ACES II 사출시트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https://www.acme-worldwide.com/products/dynamic-motion-seats/fighters/f-15-aces-ii-dms/
군용 시뮬레이터 제작 회사인데 완전 똑같이 만들었습니다.
F-16 F-15는 Martin-baker 시트로 알고있습니다.
https://martin-baker.com/products/
F-15 ACES II 사출좌석
아래 포스터는 Dynamic Motion Seats라고 시뮬레이션 회사에서 만든 제품입니다.
실제 제품은 마틴베이커에서 개발한 시트입니다.
F-16 ACES II 사출좌석
사출시트 동작과정
최신 사출시트는 다를까? Arming Lever의 유무
이게 제 궁금점이었습니다. 최신 ACES II 사출좌석은 다를까? 하는 게 가장 궁금했었습니다.
최근뿐만아니라 군생활 하는동안에도 계속 궁금했던 내용이었죠. F-5 정비였던지라 아무도 몰랐어요. 당시엔 정보도 없고 구글링을 아무리해도 나오질 않았죠.
최근에서야 이제 유튜브를통해 위같은 동영상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게됐구요. F-16 T.O.를 볼일이 없으니까 게다가 사출기에대한 T.O.는 어떤 건지 몰랐었죠. 한참만에 거의 10년만에 찾았네요...
가장 중요한점은 3번. Ejection Safety Lever -> arming lever 입니다. 이 작은 레버의 이미가 무엇인지 궁금했었죠.
F-5 구형시트의경우엔 Arming 을위해서 Legbrace를 올려줘야 했는데 이걸 올려줘야 레버를 당길수가 있었죠.
F-16 ACE II 시트도 같은가 아닌가 궁금했었습니다 그래서 정비 T.O.를 찾고 있기는했었는데 해외에 사시는 같은 Egress 에 관심이 많으신 분과 컨택이 되어 T.O. 를 받았습니다.
Ejection Safety Lever 는 UP 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Ejection Handle이 당겨지지 않습니다. DOWN 된 상태에서만 Ejection Handle이 당겨지도록 되어있습니다. 이게 있는것이 중요한 이유는 당기는 형태의 레버이기때문입니다.
비행중 혹은 어떤 이유로든 레버가 당겨지지 말아야 할때도 당겨질 수 있기때문에 Arming Lever가 필요합니다. Safety Lever라고도 합니다.
흥미로운점 한가지 RADIO BEACON 스위치가 있다는점. 이게 적진에 낙하했을때 라디오 비콘을 통해 주변으로 전파를 쏘기때문에 적진에 낙하할때는 꺼줘야 한다는군요.
'AVIATION > AIRCRAFT(kor)'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공역학] 대기권의 구조 및 구성 (0) | 2022.02.18 |
---|---|
항공기 사고 ]F-5 최근 이슈에 대한 생각.. (0) | 2022.01.27 |
항공기 사고 ] 화성시 야산에 F-5전투기 1대 추락.. 사출시트도 고장났다고 보긴 어렵지않나.. (7) | 2022.01.11 |
항공기 구조와역사 (0) | 2021.09.01 |
에어버스+KAI 공동개발 소형민수헬기 'LCH' 초도비행 성공적 (0) | 2019.12.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