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Z세대 특징과 나이나이대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를통틀어 MZ세대

ko.konene 발행일 : 2023-01-19
반응형

MZ세대 특징과 나이나이대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를통틀어 MZ세대

브랜드보다는 제품의 스토리와 취향을 중요시 하고, 집단보다는 개인의 행복을 우선시한다.
모바일, SNS, 동영상 환경에 익숙하다.MZ 세대들은 태어난 시기와 당시의 여러 가지 환경과 맞물려서 나타나게 되는 특징이 존재합니다.

 

이 부분도 여러 전문가들이 다양하게 의견을 들 쏟아내고 있지만 전문가라고하시는분들도 자신들이 생각하는 이야기인지라 믿을만한 정보는 아닙니다. 학계쪽에서 어느정도 검증된 내용에 따르면 MZ세대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MZ세대라는 용어는 현재 경제, 정치, 사회 분야를 가리지 않고 널리 사용되곤 있지만 처음 등장한 것은 마케팅 용어로 사용돼 오던 단어입니다. 기업들은 MZ세대의 지갑을 열기 위해서, 정치인들은 표심을 얻기 위해서 MZ세대에 대해서 심도있게 연구하고 있죠.

때문에 전체 인구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경제, 사회의 주역으로 떠올랐고 경제활동 인구가 2021년 기준으로 약 2772만 명이라고 하는데 이 중에서 MZ세대가 차지하는 비중이 45%입니다. 이래서 기업들이 MZ세대를 타깃으로 여러 가지 상품들을 내놓는 것이죠. 대기업에서는 20대에서 30대 직원의 비중이 약 60%에 달하고 IT업계에서는 80%에 이르기도 합니다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아닌, 사회적 가치나 특별한 메시지가 담긴 물건을 구매하거나, 반대로 구매하지 않아서 자신의 신념을 표출합니다. 이것을 두고 의미를 표출하는 행위라고 해서 '미닝 아웃'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사회적으로 좋은 영향을 끼친 기업이나 매장에는 물건을 구매하여서 돈으로 혼쭐을 내준다는 이른바 돈쭐을 내줍니다. 반대로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기업이나 매장은 불매 운동을 통해서 자신의 뜻을 표출합니다.
 

무엇보다 MZ세대는 디지털로 서로 연결되어있습니다. 소셜 미디어과 인터넷을 통해서 자신의 감성, 경험을 신속하게 언제 어디서나 공유하는 것이 일상입니다.

반응형


현재 MZ 세대의 나이는 20대 초반에서 30대 중 후반까지 라고 할 수 있으며

2021년 현재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34% 정도가 MZ세대에 해당하는 만큼 앞으로의 사회변화에 주축이 되는 세대입니다.사실 생긴 지 얼마 안 된 신조어 MZ세대라는 말은 마케팅이나 정치의 도구로 는 저도 이 나이대에 포함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인이 MZ세대인 줄 모르고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