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궁내막두꺼움 , 이유와 원인 과도한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해요

ko.konene 발행일 : 2023-02-08
반응형

자궁내막두꺼움 , 이유와 원인

자궁내막두께는 자궁내막이라고 불리는 자궁내막의 두께를 말한다. 자궁내막은 호르몬 변화에 따라 생리주기 전반에 걸쳐 두께가 변화하는데, 임신에 대비해 두께가 증가한다. 자궁내막이 두꺼우면 수정란 착상을 위해 자궁을 더 잘 수용하고 수용할 수 있다는 신호가 된다.

 

자궁내막 두께는 초음파, 자기공명영상(MRI) 또는 히스테리스코피와 같은 다양한 영상 기술을 사용하여 측정할 수 있다. 불임이나 비정상적인 출혈을 평가하거나 호르몬 치료에 대한 반응을 관찰하는 데 흔히 사용된다.

 

자궁내막 두께는 보통 밀리미터 단위로 측정되며 생리 주기 동안 그리고 삶의 여러 단계 동안 변할 수 있으며, 여성마다 다를 수 있지만, 폐경 후 여성의 자궁내막 두께는 5mm 미만으로 얇은 것으로 간주되며, 16mm 이상이면 자궁내막 증식이나 암과 같은 비정상적인 상태를 나타낼 수 있다. 필요한 경우 의사와 상의해 적절한 평가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생식 연령의 여성에서 자궁내막 두께는 생리 주기의 호르몬 변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더 두꺼운 자궁내막은 일반적으로 배란 후 황체 단계에서 자궁내막이 수정란 이식을 준비할 때 나타난다. 대조적으로, 자궁내막이 생리 기간의 일부로 떨어져 나가는 여포 단계(배란 전) 동안 더 얇은 자궁내막이 보인다.

 

폐경 후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고 자궁내막 내벽이 임신에 대비하지 않아 얇은 자궁내막은 정상으로 간주된다. 다만 폐경 후 여성에서 자궁내막 내벽이 두꺼워지는 경우 자궁내막과다증이나 자궁내막암 등의 상태를 나타낼 수 있어 의사의 추가 진단이 필요하다.

자궁내막의 두께는 생리 주기 동안 변화하며 초음파, 히스테리스코프 또는 자기공명영상(MRI)과 같은 다양한 영상 기술을 사용하여 측정할 수 있다.

 

정상적인 자궁내막 두께는 나이, 생리 상태, 호르몬 상태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월경 주기 동안, 자궁 내막은 호르몬 변화에 반응하여 두꺼워지고 임신 가능성에 대비한다. 임신이 되지 않으면 월경기간에 자궁내막이 벗겨진다.

 

비정상적인 자궁내막 두께는 자궁내막 과형성, 자궁내막암 또는 호르몬 불균형과 같은 다양한 상태의 징후일 수 있다.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것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이나 갑상선 문제와 같은 호르몬 불균형이나 근본적인 건강 상태의 징후일 수도 있다. 자궁내막 두께에 이상이 있거나 다른 관련 증상이 있을 경우 의학적 평가와 사후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
 

자궁내막증식증, 정상적이지만 과도할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해요

자궁내막증식은 자궁내막 내벽의 두께와 성장이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성장은 보통 생리 주기나 임신 중과 같이 호르몬 자극에 반응하여 일어나는 정상적인 과정이다. 그러나 과도한 자궁내막 증식은 자궁내막 증식과 같은 비정상적인 상태의 징후일 수 있다.


자궁내막과형성증, 자궁내막암, 호르몬 불균형과 같은 다양한 상태의 징후일 수도 있다. 자궁내막과다증은 자궁내막이 너무 두꺼워져 경우에 따라 암으로 진행될 수 있는 질환이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이나 갑상선 문제에서 보이는 것과 같은 호르몬 불균형도 자궁내막 증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하다.

자궁내막증식의 진단은 보통 초음파, 히스테리스코프 또는 자궁내막의 조직검사를 통해 이루어진다. 치료는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다르며 호르몬 치료부터 수술까지 다양할 수 있다. 자궁내막증식이 우려되거나 다른 관련 증상이 있을 경우 의학적 평가와 후속 조치를 강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