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 건조의 증상 '비염'의 원인 대처법 '점막이 손상되지 않도록 관리필요'

ko.konene 발행일 : 2022-01-26
반응형

목차

     


    코 건조의 증상 '비염'의 원인 대처법 '점막이 손상되지 않도록 관리필요'

    코 내부는 섬세한 점막으로 덮였고, 섬모라고 불리는 미세한 털 모양의 구조물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섬모는 코 안으로 파고든 먼지나 세균 등의 이물질을 파악하고 체외로 배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섬모의 표면은 코샘에서 만들어지는 점액으로 뒤덮이고 있으므로 코 내부는 항상 축축한 상태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 내부는 각종 원인에 의해서 건조하게 됩니다.

    • 콧물이나목통증등의 증세와 함께 코가 건조함
    • 만성적인 코 막힘과머리가 무거움감이 있고 코가 건조함
    • 콧속이 건조해서 딱지가 더 생기고 악취를 느낄 수도 있다

    이들 증세가 발견된 경우 원인으로서 어떤 것을 생각할 수 있을까요?

     


    코가 건조하게 되는 병으로는 어떤것이 있을까

     

    알레르기성 비염(코 점막의 염증으로 인한 병)

    화분이나 하우스 다스토 등 특정 알레르겐을 마시거나 먹거나 함으로써 생기는알레르기증상의 일종입니다.알레르겐에표백접시되고 몇분~수십분 후에 콧물이나 비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가벼운 경우에는 자연과 회복하는데 심한알레르기의 경우에는 코 점막의 부기나 염증이 오래 지속되고 건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급성비염 (코 점막의 염증으로 인한 병)

    세균이나바이러스감염함으로써 발생하는비염그래서 코나 비충혈 등의 증세와 함께 발열과권태감등 전신 증상이나, 목두통기침,담생일등의 호흡기 증상을 수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코 점막의 염증에 의해서 코샘의 기능이 장애되어 점액 분비가 저하됨으로써 코의 건조를 일으키는 일이 있습니다.

     

    만성 비염(코 점막의 염증으로 인한 병)
    급성 비염으로 코 점막의 염증이 길어지면서 광범위한 선모 구조나 코샘이 장애된 상태가 병입니다.점액의 생성이 저하됨으로써 점막의 만성적인 건조를 일으키고 사소한 자극으로 코 출혈이나 감염을 일으키기 쉽도록 됩니다.

    또, 개중에는 코 내부에 염증을 형성하고 중증인 비충혈, 빈횐 코 출혈을 일으키기도 있습니다.

     

    위축성 비염(코 점막의 염증으로 인한 병)
    코의 점막과격벽격벽가 위축되고 비강 내가 퍼지는 병입니다.무증상의 일도 적지 않지만, 점액의 분비 저하로 인한 코의 건조를 일으키기 쉽고 사소한 자극으로 미량 출혈을 일으키게 됩니다.그래서 코 속에 다량의 딱지가 형성되는 것이 특징입니다.딱지는 악취를 풍기는 일이 많아 그것이 발견의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비강암(코 점막에 생기는 종양성 병)

    코 내부 점막에 생기는암입니다. 진행하면 비충혈, 코 출혈을 발생하기 쉬워지고 섬모 구조와 점막이 파괴된 것에서 코 내부가 건조하기 쉽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코가 건조하게 되는 원인과 대처법

    공기의 건조

    코는 호흡을 할 때마다 공기가 들어갔기 때문에 가을부터 겨울까지 건조하기 쉬운 시기에는 코의 건조가 일어나는 일이 있습니다.

    대처방법

    공기가 건조하기 쉬운 시기는 외출 시 마스크 착용, 실내를 적당히 넣고 콧속의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또 건조가 궁금할 때는 따뜻한 음료를 마시거나 욕조에 푹 잠기거나 하는 등의 대책도 효과가 기대된다고 생각됩니다.

     

    입으로 호흡하는 버릇

    주로 입으로 호흡하는 사람은 구강 내가 지나치게 건조하기 쉽고, 구강 내로 연결된 콧속도 동시에 건조하는 일이 있습니다.

    대처방법

    의식적으로 입을 다물고 호흡을 하도록 하고 취침 중 등 무의식적으로 입 호흡을 하게 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실내를 가습 하고 건조를 예방합시다.

     

    과도한 콧털정리

    콧속에는 코털이 자라고 있어 미용 상의 관점에서 손질이 필요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그러나 지나친 손질은 코 점막이 상하고 건조를 일으키는 일이 있습니다.

    대처방법

    가끔 콧털을 정리하고나서 코속에 부어오름 등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경우 코 점막손상으로 세균이 침투해서 염증이 발생한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때 콧털정리를 중단하는것이 가장 중요하고 해야할때에는 낫고나서 정리해야합니다.  정리할때도 겉으로 나와있는 부분만 정리하는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저도 비염으로 진단받고 여러 병원들 다녀봤으나 제대로 치료가 되지 않더라구요.

    코가 막힐때는 공기가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 켜놓고 있으면 코막힘이 많이 줄어듭니다.

    병원에서는 비염치료방법으로 수술을 권하던데 수술하신분들 말을 들어보면 얼마안있어서 또 비강이 염증으로 부어서 또다시 막히기 시작한다더군요.. 

     

    비염에 좋은 차로 생강차,배도라지차,감초차,신이차,유칼립투스차,수세미차,콩차 등이 있으니 자주마시면서 관리 하시면 좀 나아질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실때 마시지만마시고 뜨거운 차에서 올라오는 수분으로 코도 한번 쬐여주면 더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