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기 사고 ]F-5 최근 이슈에 대한 생각..

ko.konene 발행일 : 2022-01-27
반응형

목차

     


    F-5 최근 이슈에 대한 생각..

    계속해서 이블로그에서 하는 얘기지만 F-5 정비문제가 아니다. 그렇다고 조종사 문제도 아니다.

    이 항공기가 오래돼서 기체 결함이 많아서 그런것도 아니다. 지속적으로 언론에서 떠들기를 위험하다고 한다.

    그것도 30년이 훌쩍넘어서 위험하다고한다. 

    그렇게 끝내버리면 정비생활했던 나로써는 깝깝하다. 훌쩍넘어서 위험하다고만 하고 끝내버리면 안된다. 

     

    위에 보듯이 자꾸 다른 이야기를 생산해낸다.

    나도 내가 사출정비였기에 F-5 전투기 전량 모두 교체한것으로 알고있다. 내가 전역하기전에 들어오고 있었으니까...

     

    어떤 기사에서 이젝션 시트를 전량 교체했다고 했다.  근데 다른 신문 기자들은 그냥 퍼날랐다. 시트가 교체가 됐는지 뭔지 기자들은 모르니까 당연한거라 생각한다. 그래도 관심을 가지고 작성했으면 한다. 

    2011년부터 시트교체가 이루어졌다. 고 작성했으면 저분이 저렇게 실제와 다른 이야기를 아는듯이 쓸 수 있었을까...

     

    정비는 항상 일반항공사보다도 더 빡씨게 정비하고있고 전혀 문제없다.

     

    일반항공기 사고와 전투기의 사고에서 차이는 정보가 제한적인 군대라는것이 이런 문제를 가져오는것같다. 그래도 기자라면 시트교체여부정도는 알 수 있지않았을까?

     


    반박하는 말은 쉽지 그럼 F-5의 뭐가 문제인가.

     이전의 사고를 자세히 알면 F-5 정비문제라고 보긴 어렵다. 이전의 두개의 사고를보면 저시정으로인한 사고였다.

    그당시 사고역시 이륙직후 시정이 좋지않았고 다음사고역시 저시정이었다. 민간항공기야 여러 장비가 들어있기도하고 아무래도 군공항과 민간공항의 차이가 아닐까. 민간공항의경우 활주로 방향을 쏴주는 레이더가 있는반면 군공항의 경우 없다는점에 집중해봐야한다. (시설쪽이 아니라 잘은 모른다 강력하게 주장하진 못하겠다)

     

     세대가 높은 전투기 일수록 안전한가? 글쎄모르겠다. 공항마다 특성이 다르다. F-15도 그렇고 F-16도 그렇고 F-5공항에 투입된다면 이 항공기들도 안전할까? 전천후 항공기라 조금 나을거라 생각하지만 위험하긴 마찬가지라 본다.

     

    F-5는 애초에 전천후 항공기가 아니라서 악기상조건 하에선 위험 할 수 바께 없게 태어났다. 

     

    내가 하고싶은말은 30년돼서 노후돼서 그렇다 라고 끝내는건 좀 아니다.라는것이다. 

     

    F-5 대체항공기로 F-50 경공격기가 거론됐었다. 무슨문제인지 이 항공기의 투입이 좀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것같다.

    당시에도 정비성 문제가 있었는데 그게 문제인가.. 이건 싶기도 하고 잘 모르겠다.

     

     

     


     

    앞으로 나올 한국형 KF-21이 F-5를 대체 할 수 있을까?

     지금 F-5문제를 거론하면서 많은 유튜버들이 KF-21이 대안이다 하는데 그렇지 않다고 본다. 

    정말 대안은 F-50이다. 경공격기가 필요하다. 빠른 출격이 가능한 항공기가 필요하다. 왜냐면 북한이 비행기 내려본다고 말하고 내려보내는것이 아니기때문이고 지속적인 감시를 하고있다고 하더라도 갑자기 어디서 나타나는 적은 있다.

     

    그래서 시동절차가 간결하고 무장도 간편해야한다. 그게 F-5가 아직까지도 필요한 이유다. 

    근데 뭐가 문제인지 F-50이 보류되고 있는듯 보인다. 해외 수출까지 했다고했는데 아직 전체 F-5를 대체하지 못했다. 

    엔진 스타트 지연이 문제인지 뭔지 모르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