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DAY 경영학원론 /경영학의 특성과 분야

ko.konene 발행일 : 2021-09-01
반응형

이론과학측면

기술 , 설명, 예측 

         

실천(응용)과학

실제 기업경영을 위한 규범적 방향 제시

ㅁ이론과학과 실천과학을 함께 충분한 이해와 지식을 갖고있어야 함.

 

기술

경영자의 오랜 경험 혹은 직관 필요

ㅁ기술적인 면은 경영자의 오랜 경험에 의한 직관적인 것이 필요하다.

 

경영학의 특성과 분야

경영학의 연구방법

여러가지 것들을 하나하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귀납적 연구방법)

통계학적으로 풀이해야함

 

경영학의 분야

매니지먼트(인사,조직,전략): 조직관리 인적자원관리 경영전략 벤처경영

생산운영: 운영관리,경영관리,기술경영

마케팅: 마케팅관리 소비자행동 마케팅리서치 브랜드 경영등

재무와 금융: 재무관리,투자론,파생금융상품,보험

회계: 재무회계 관리회계 원가회계 세무회계등

경영정보: 경영정보시스템, DB, 전문가시스템등

국제경영: 국제경영전략,국제마케팅,국제재무관리,국제인사관리 등

 

경영학의 새로운 영역과 도전

창업과벤처, 기업가정신 , 기술혁신 (이노베이션) <- 새로운 연구가 지속되어 나오고있음

시회공헌경영 지속가능경영 - 사회와의  give&take 기반이 필요함

컨버전스 IT비즈니스 4차산업혁명 - 산업이 통합되기시작(온갖모든것들이 통합되기시작함)

비즈니스 통계, 데이터사이언스 -데이터사이언스는 위의 4차산업혁명과 함께 나타나기시작함

 

경영학의 인접학문

경영학 인접학문으로는 경제학,사회학,심리학,인류학,정치학,철학,통계학과수학,기타(행정,공학,생물,물리,예술 등등)

경제,사회,심리,인류,철학 등 모든걸 포함한것이 행동과학(BS)

§종합과학적 특성을 갖는다!

 

경영학도의 자세

넓은 시야와 개방성을 갖아야

새로움을 적극수용하고 유연하고 탐색적으로 접근

많은것을 읽고 보고 체험해야함

통합적 시각,결합과 변형의 사고가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